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컴퓨터 모바일

간편송금 간단히 알아보기

간편송금

간편송금은 공인인증서나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 등 인증매체 없이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돈을 보내는 서비스로, 계좌이체 등 방법으로 충전한 선불금을 수취인의 전화번호나 계좌번호 등을 활용해 송금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은행 앱들과는 달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송금까지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간편송금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다. 상대방의 계좌를 몰라도 송금을 할 수 있으며, 간편송금마다 특화된 다양한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서비스 별로 특화된 장점을 자신에게 맞게 활용해서 사용하면 좋을 듯하다.


비바리퍼블리카의 ‘토스’,

카카오의 ‘카카오페이’,

NHN엔터테인먼트의 ‘페이코’,

네이버의 ‘네이버페이’ 

등이 대표적인 간편송금 서비스이며 이중 '토스'는 국내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토스

토스는 상대방의 계좌번호를 몰라도 상대방이 앱을 깔지 않아도 송금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인터페이스가 네 가지 간편송금 서비스 중 가장 편리하다고 한다.

토스는 국내 최초로 공인인증서 없는 간편송금 서비스를 시작한 시장 선두 주자로 출시 이래 누적 송금액이 10조원을 돌파했다. 

휴대전화 번호 인증으로 가입한 뒤 본인계좌를 인증, 등록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송금준비가 완료된다. 수취인의 계좌번호나 연락처를 입력하고 미리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송금할 수 있다. 상대방이 토스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계좌번호나 연락처로 송금 가능하다. 잘못 송금한 경우 상대방이 확인하기 전이면 취소할 수 있다. 수수료는 월 5회 면제되고 이후부터 건당 500원씩 부과된다.

송금이 완료되면 확인 메시지를 카카오톡이나 메시지로 보낼수 있다. 이밖에도 지문인식 지원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지문으로 송금할 수 있다. 송금한도는 일 50만원, 월 최대 500만원까지다.

또 상대방에게 송금 요청도 할 수 있으며 토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보낼 수 있다. 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인원 수 만큼 계산해 메시지, 카카오톡으로 더치페이 요청 메시지를 보낸다. 또 원하는 계좌를 연동해 한눈에 계좌 내역을 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토스는 개인별 신용등급 정보와 함께 카드 및 대출 보유 현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사용자에게 더욱 실제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 일일 신용리포트 및 신용등급 랭킹 등의 기능을 추가했다. (신용등급 조회 기록 정보가 개인 신용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4000만 카카오톡 가입자들 사이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페이지에 접속해 계좌등록, 비밀번호, 지문 등록을 마치면 수취인의 카카오톡 계정이나 계좌로 송금할 수 있다. 회당 한도는 계좌 150만원, 카카오톡계정 50만원이며 월간 한도는 300만원이다. 수수료는 횟수제한 없이 무료다. 카카오톡 친구가 아니어도 송금 가능하다. 카카오톡 대화창에 금융기관명과 계좌번호를 등록하고 이를 클릭하면 송금창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링키파이’ 기능이 편의를 더한다.

카카오 서비스인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페이, 카카오톡 주문하기 등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대화창을 통해 바로 송금할 수 있는 기능과 이밖에 선물하기 등의 카카오 서비스와 연동되어 있어 카카오톡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는 이용자에게 좋을 듯 하다.

최근에는 QR코드 송금 기능을 도입해 QR코드를 스캔하면 카카오페이 화면으로 연결되어 비빌번호만 입력하고 송금이 가능한 서비스를 추가 했다.

페이코

페이코는 간편송금 외에도 오프라인 결제, 주문서 결제, 멤버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서비스를 한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수취인의 연락처나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가입 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일 50만원, 월 300만원 한도로 송금할 수 있다. 월 10회까진 수수료가 면제되고 이후에는 건당 500원이 부과된다. 

받는 사람이 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송금할 수 있다. 다만 계좌로 보낼때만 해당된다. 휴대폰 번호로 보낼 경우 받는 사람이 페이코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본인계좌 등록을 해야 한다.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받는 사람의 연락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그런 다음 가입 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카카오톡, 라인을 통해 송금 완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밖에 송금 요청하기 기능도 있다. 페이코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보낼 수 있으며 전화번호와 받을 금액을 입력한 뒤 송금받을 본인 계좌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요청 완료하면 상대방에게 송금요청 메시지가 간다.

SC제일은행을 페이코에 계좌로 등록하여 사용할 경우 송금수수료는 횟수 관계없이 면제된다.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아이디나 휴대전화 번호만으로 송금할 수 있다는 편리함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네이버페이는 여러 가맹점과 연결된 네이버 쇼핑과 연계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검색부터 결제까지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 또 쇼핑 후에는 네이버페이지에서 배송현황, 반품, 교환진행까지 확인할 수 있다.

수수료는 은행 상관없이 무료이며 한도는 1일 50만원, 월 300만원이다. 단 받는 사람도 네이버페이에 가입해 계좌를 등록해야 한다.

별도 앱이 없는 네이버페이는 포털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에 가입한 뒤 전화번호 등의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설정, 계좌 등록을 하면 된다.

네이버페이로 송금할 때는 상대방의 네이버 아이디, 휴대폰번호로 가능하다. 받는 사람을 입력한 뒤 설정해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송금이 완료된다. 잘못 보냈을 경우 송금 취소도 할 수 있다. 하단 버튼의 ‘송금 취소’를 누르고 확인을 누르면 취소되며 상대방이 3일 이내 받지 않을 경우에도 자동으로 송금이 취소된다.


은행권 간편송금

국민은행 리브, 리브똑똑
신한은행 써니뱅크
IBK 휙
우리은행 위비뱅크
NH 뱅크월렛+올원송금
하나은행 1Q 뱅킹

간편송금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보임에 따라 시중은행들도 발빠르게 간편송금 시장에 대응하면서 전반적인 서비스 질도 높아지고 있다. 은행은 자본력과 대출이란 무기가 있기 때문에 향후 디지털 플랫폼에서 다양한 융합 서비스들을 내놓을 것이고 소비자들의 선택권도 그만큼 넓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기도 하다.


1. 토스 (Viva Republica)

출금계좌 : 우리,신한, 국민, 하나, IBK기업, 새마을,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신협, SC, 산업, 대구, 제주, 농협, 우체국, 수협, 삼성증권,NH투자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진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계좌등록 개수 : 무제한
계좌번호 송금가능
송금 수수료 : 월 5회 무료 이후 건당 500원 (토스 계좌릍 통한 송금 시, 수수료 항상 면제)
송금 한도 : 일 50만원 (Toss 주계좌 플러스 전환 시 일 200만원), 월 한도 없음
송금 받기 : 계좌로 바로 입금

2. 페이코  (NHN Entertainment Corp.)

이용가능시간 07:00-23:00
출금계좌: SC, 농협,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씨티, 산업, 부산, 경남, 대구, 전북, 우체국, 새마을, 광주, 제주, 신협, 수협, NH투자증권
계좌등록 개수 : 동일 은행 단일 계좌만 등록 가능
계좌번호 송금 가능
송금 수수료 : 월10회 무료 이후  건당 500원
송금 한도 : 1일 100만원, 월 300만원, 1회 보내기 최소한도 1,000원
송금 받기: 계좌로 바로 입금

3. 페이나우 (LG Uplus)

출금계좌 : 농협,우리,국민,신한, 기업, 부산, 우체국, 대구, 새마을금고, 광주, SC, 경남, 신협, 전북, 수협, 제주, 산업
계좌등록가능 개수 :총 10개까지 등록 가능, 동일 은행 복수 계좌 가능
계좌번호 송금가능
송금 수수료 : 월 10회 무료 이후 건당 400원
송금 한도 : 1일 50만원, 월 300만원, 1회보내기 최소한도 1,000원송금 받기 : 계좌로 바로 입금

4. 네이버페이

계좌번호 송금 불가능하여 비추천

5. 카카오페이

계좌번호 송금은 가능하나 카카오머니 충전 방식으로 비추천

- 네이버카페 '자산관리는 거북이처럼' (2017.12.5. 최종수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