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컴퓨터 모바일

SSD 최적화 하기

SSD 최적화는 4가지 방법이 있는대요.


첫번째 방법은 ACHI  활성화 시키기 입니다.


시작할떄 바이오스 셋업 들어가 주시고요.

ASUS 메인보드 기준으로 Advanced - SATA Configuration-SATA Mode Selection : AHCI 로 해주시고요. 메인보드에 따라서 다를수 있습니다.(물론 이것을 켜지 않는다고 SSD를 못쓰는것은 아닙니다. SSD의 4K 성능을 올리기 위해서는 이것을 활성화해주는것이 좋습니다. SSD가 재성능을 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죠. 그리고 TRIM 을 쓰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TRIM은 SSD는 데이터가 삭제된 데이터 위에 다시 덮어서 쓰지 못하고 지운뒤 다시 쓰기를 해야하는데 미리 지워놓는 작업을 말합니다. 즉 가능하면 꼭 하셔야하는 중요순위 높은 셋팅 입니다).


2번째 방법은 가상 페이지 없애기 입니다.


내컴퓨터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 > 고급 > 고급 > 변경 >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지 파일 크기 자동 관리 (끄기) > 페이징 파일 없음 > 설정 버튼 > 확인 > 재부팅 이렇게 하시면 페이징 파일을 없앨수 있습니다.

(페이징 파일은 로컬메모리의 부족한 공간을 하드디스크등의 보조기억장치에 특별한 영역을 만들어서 대체하는 것인데 최근에는 메모리를 보통 4GB이상을 쓰기 때문에 가상메모리를 끄는것이 좋습니다. SSD의 여유공간을 늘리기 위해서라도 가상 페이지를 없애는것이 좋죠. 참고로 로컬메모리의 용량이 16GB라면 페이징파일 크기도 16GB가 잡힙니다. 램을 많이 늘리셨는데 이 셋팅을 하지 않는다면 그 램 용량만큼 SSD 공간을 낭비하게 되는것이죠).


3번째 방법은 시스탬 보호 끄기 입니다.


내컴퓨터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 > 시스템 보호 > 구성 > 시스템 보호 해제 > 삭제 > 확인

을 하시면 시스템 보호를 끌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보호를 사용하면 잘못된 드라이버 설치나 실수로 시스템이 이상해졌을 때 시점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SSD의 작은 용량 특성상 여유공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해제 하는것이 좋습니다.

(복구를 위한 목적이라면 노턴고스트나 윈도우7의 백업기능, 아크로니스의 트루이미지등을 활용해서 외장하드디스크 등으로 별도로 백업해놓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4번째 방법은 SUPERFETCH 끄기 입니다.


시작 > 검색 > services.msc > Superfetch 항목 더블클릭 > 시작유형 : 사용 안 함 , 중지 버튼 클릭

(Superfetch 는 좀 더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 하기 위하여 캐시를 만드는 것 이지만 SSD에서는 이런것이 필요가 없으므로 꺼놓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도움 되신분들은 댓글에 '감사' 라도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정작 저는 아직 첫번쨰껀 적용안했네요. 이 글 작성하고 나서 바로 해야겠습니당.


출처 : CD맨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