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문서작업

HWP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DOCTYPE HWPML [

...



웹에서 다운로드 한 한글 문서 실행 시 정상적인 문서가 안보이고 위와 같이 표시가 된다면 

컴퓨터에 설치된 한글프로그램의 버전이 낮아서 호환이 안되기 때문으로 한글을 높은 버전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아니면 최신 한글 뷰어를 설치해도 되구요.

모바일의 경우에도 지원이 안되는 앱을 이용하실 경우 문서를 열 수 없기 때문에 hwpml이 지원되는 뷰어앱을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컴오피스 뷰어 PC버전  http://www.hancom.com/cs_center/csDownload.do 

(용량이 큽니다;;)


한컴오피스 뷰어는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이나 단체에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주)한글과컴퓨터의 서면 상 승인을 받은 후 사용해야 합니다.



한글마크업랭귀지(HWPML) 

한글의 파일 형식을 태그 구조로 나타낸 새로운 한글 포맷


한글 파일 포맷은 한글에서 읽고 쓸 때 최대의 속도와 성능을 낼 수 있도록 Binary파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글 파일만을 가지고는 파일의 정보를 알아내기가 쉽지 않아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새로운 파일을 만들고자 할 때는 거의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한글과컴퓨터의 기타 제품이나 다른 회사의 제품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한글 파일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었고, 한글을 하나의 콤포넌트로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글 파일을 HWPML 파일 포맷으로 저장하게 되면,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도 한글 파일을 쉽게 불러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한글 파일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Markup된 텍스트 문서로 변환하고 다시 이것을 한글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Markup으로 구성된 문서가 HWPML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