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인터넷

HTML5란?


HTML5 (HyperText Markup Language 5)

HTML

HTML은 'HyperText Markup Language, 문화어 : 초본문표식달기언어, 하이퍼본문표식달기언어' 라는 의미의 웹 페이지를 위한 지배적인 마크업 언어다. 

제목, 단락, 목록 등과 같은 본문을 위한 구조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링크, 인용과 그 밖의 항목으로 구조적 문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미지와 객체를 내장하고 대화형 양식을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HTML은 웹 페이지 콘텐츠 안의 꺾쇠 괄호에 둘러싸인 "태그"로 되어있는 HTML 요소 형태로 작성한다. HTML은 웹 브라우저와 같은 HTML 처리 장치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바스크립트와 본문과 그 밖의 항목의 외관과 배치를 정의하는 CSS 같은 스크립트를 포함하거나 불러올 수 있다. 

HTML과 CSS 표준의 공동 책임자인 W3C(World Wide Web Consortium)는 명확하고 표상적인 마크업을 위하여 CSS의 사용을 권장한다.


HTML 버전

1991년 HTML1.0 최초의 일반 공개

1995년 HTML 2.0

1997년 HTML 3.2

1997년 HTML 4.0

1998년 HTML 4.01

2008년 HTML 5.0 논의 시작,  2014년 확정

2016년 HTML 5.1

2017년 HTML 5.2


HTML5

HTML5는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한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 HTML의 최신규격이다. 문서 작성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표준에 그림, 동영상, 음악 등을 실행하는 기능까지 포함시켰다.

엑티브X(Active X), 플래시(Flash)나 실버라이트(Silverlight),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 등 외부 플러그인을 사용해야만 지원할 수 있었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많은 기능들을 HTML5에서는 자체의 기능을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웹 브라우저(web browser)에서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등의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고 모두 호환된다.


- 장점 : 접근성, 확장성, 호환성

- 단점 : 네트워크 의존성 (웹기반)


CSS(Cascading Style Sheets)

종속형 시트 또는 캐스케이딩 스타일 시트(Cascading Style Sheets)는 마크업 언어가 실제 표시되는 방법을 기술하는 언어로, HTML과 XHTML에 주로 쓰이며, XML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W3C의 표준이며, 레이아웃과 스타일을 정의할 때의 자유도가 높다.

마크업 언어가 웹사이트의 몸체를 담당한다면 CSS는 옷과 액세서리 같은 꾸미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즉, HTML 구조는 그대로 두고 CSS 파일만 변경해도 전혀 다른 웹사이트처럼 꾸밀 수 있다. 

CSS3의 경우 그림자 효과, 그라데이션, 변형 등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능이 추가되어 어도비 플래시를 어느 정도 대체하고 있다. 



인터넷상 콘텐츠를 특정 컴퓨팅 운용체계(OS)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환경을 마련하는 게 W3C의 목표. 궁극적으로 애플 · 구글 · 마이크로소프트 등 몇몇 기업의 OS가 주도하는 웹 플랫폼(Platform) 생태를 깨기 위한 작업이다. HTML5는 현재 보안, 성능 및 스트리밍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HTML5 기반 개방형 플랫폼 환경을 꾸리면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제반 콘텐츠 유통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콘텐츠 이용자도 한결 쉽게 인터넷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PC뿐만 아니라 여러 이동통신기기, 스마트 · 인터넷TV(IPTV), 정보가전제품 등 정보통신기술 분야 전반의 공통 플랫폼으로 쓸 수 있어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