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자기개발

토익 (TOEIC)

토익은 듣기(Listening Comprehension)와 독해(Reading Comprehension) 등 2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듣기 섹션은 4개 영역, 독해 섹션은 3개 영역으로 세분된다. 모든 문제는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모두 4개의 보기가 등장한다. 단, 듣기 두 번째 영역에서는 3개의 보기만 주어진다. 


파트별 상세내용

PART 01 사진묘사

Part 1은 제시한 사진을 올바르게 묘사한 문장을 찾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으로 사진에 대한 4개의 짧은 설명문을 한번 들려줍니다.

4개의 설명문은 문제지에 인쇄되어 있지 않습니다.

4개의 설명문을 잘 듣고 그 중에서 사진을 가장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는 문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PART 02 질의응답

Part 2는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을 찾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을 통해 질문과 질문에 대한 3개의 응답문을 각 한 번씩 들려줍니다.

질문과 응답문은 문제지에 인쇄가 되어 있지 않으며 질문에 대한 가장 어울리는 응답문을 답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PART 03 짤은대화

Part 3은 짧은 대화문을 듣고 이에 대한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방송을 통해 짧은 대화를 들려준 뒤 이에 해당하는 질문을 들려 줍니다.

문제지에는 질문과 4개의 보기가 인쇄되어 있으며 문제를 들은 뒤 제시된 보기 중 가장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PART 04 설명문

Part 4는 설명문 또는 이야기를 방송을 통해 듣고 이에 대한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나래이션과 같은 짧은 설명문 또는 이야기를 방송을 통해 들려 준 후 이에 해당하는 질문을 들려 주게 됩니다.

설명문 또는 이야기는 문제지에 인쇄되어 있지 않으며 문제지에 인쇄된 4개의 보기 중에서 가장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PART 05 단문 공란 메우기

Part 5는 불완전한 단문을 완성시키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불완전한 문장을 완성시키기 위해 4개의 보기 중에서 가장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PART 06 장문 공란 메우기

Part 6는 불완전한 장문을 완성시키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공란 아래에 제시되어 있는 4개의 보기 중 가장 적당한 것을 선택하여 문장을 완성시키면 됩니다

PART 07 독해
Part 7은 다양한 장르의 1개의 단일 지문, 서로 연관되어 있는 2~3개의 복수 지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시된 문장에 대해서는 몇 개의 질문이 주어지고 각 질문을 읽고 4개의 보기 중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출제분야


시험시간


채점방법

각 부문의 점수는 5점 단위로 5점에서 495점에 걸쳐 주어지고 TOTAL SCORE는 10점에서 990점까지이며 만점은 990점이다. TOEIC 성적은 각 문제 유형의 난이도에 따라 결정되는 점수 환산표에 의해 결정된다.


토익 시험은 매달 한 번 실시되며 전국 주요 도시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본다. 시험 신청은 방문 또는 인터넷(exam.ybmsisa.com)을 통해 가능하다. 컴퓨터가 아닌 지필로 보는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장에 갈 때는 규정 신분증, 컴퓨터용 연필, 지우개, 아날로그 손목시계 (전자식 시계 불가) 등을 지참해야 한다.


출처 : http://exam.ybmnet.co.kr/



국가직 7급 영어능력검정시험 인정범위

2015년 1월 1일 이후 국내에서 실시된 시험으로서, 필기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점수(등급)가 발표된 시험으로 한정하여 기준점수 이상으로 확인된 시험만 인정된다.

 

국가직 7급 영어능력검정시험 기준점수(외무영사직 제외)

▲ 토플 PBT 530점 이상, CBT 197점 이상, IBT 71점 이상 

▲ 토익 700점 이상 

▲ 뉴텝스 340점 이상(이전 텝스 625점 이상) 

▲ G-TELP 레벨2 65점 이상 

▲ FLEX 625점 이상

 공무원 시험에서 인정하는 영어검정시험 유효기간은 3년으로, 이전의 텝스시험 성적과 기준점수도 여전히 유효하다. 다만, 뉴텝스 성적으로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수험생은 뉴텝스 기준점수를 잘 확인하여야 한다



'미친토익 강사(L/C 최윤선, R/C 안하나)'가 추천하는 가장 효율적으로 토익 고득점을 얻을 수 있는 방법

◆ 다양한 관용표현을 익혀라

최근에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관용적 회화표현이 자주 출제되고 있다. 또 이런 문장을 근거로 숨은 뜻을 찾아야 하는 유추문제가 자주 나온다. 초급·중급 수준의 수험생들은 유추문제를 어려워 한다. 유추문제는 귀로 들으면서, 전체적인 문맥과 흐름을 동시에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듣는 가운데 흐름을 놓치기 쉽다.

파트 2~4를 학습하면서 접한 관용표현들을 꼼꼼히 정리해야 한다. 만약, 출제된 관용표현의 뜻은 아는데 전체적인 흐름을 따라가지 못해 숨은 의도를 찾을 수 없다면, 오답을 소거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 나라별 발음을 소리 내 연습하라

토익 LC에는 미국식 영어 발음 외에도 영국식 발음과 호주식 발음이 나온다. 눈으로 보면 알 수 있는 쉬운 내용도 낯선 발음으로 듣게 되면 무슨 내용인지 파악하기 어울 수 있으니 나라별 발음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따로 연습해야 한다.

가장 좋은 훈련 방법은 지문을 보면서 발음에 집중해 들어보고, 그 성우와 최대한 비슷하게 한 문장씩 끊어서 소리 내 읽어보는 것이다. 이렇게 소리 내 읽으며 성우와 발음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청취력이 향상된다. 발음을 연습하기 위해 해당 국가의 드라마나 영화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지만, 토익 콘텐트로 연습해야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


◆ 어휘력을 충분히 갖출 것

토익은 품사를 묻는 문법문제나 문장 속 빈칸에 들어갈 어휘문제 등, 유형만 바꿔 일부 단어들을 반복해 출제한다. 다양한 유형 속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풀려면 반드시 어휘력을 키워야 한다.

문제집, 단어장 등 교재의 종류나 레벨과 상관없이, 교재에 나온 모든 어휘를 익힌다는 생각으로 공부해야 한다. 생소한 단어를 확인하고, 사전적 의미를 찾아 노트에 기록해 암기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또, 그 단어와 관련된 유의어도 숙지해야 한다.


◆ 직독직해를 연습하라

‘파트 7’은 수험생들이 RC에서 가장 어려워 하는 파트다. 시험 후반부여서, 집중력이 떨어져 있고 시간에도 쫓기게 되어 긴 지문을 정확히 독해하지 못해 오답을 고를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파트 7은 요령만으로 정답을 고를 수 있는 파트가 아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직독직해를 해야 한다.

직독직해로 문장구조를 천천히 확인하며 이해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문제유형과 문장구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눈이 생기고, 그 결과로 독해의 정확도와 속도가 높아진다. 문장이 이미 해석돼 있는 해설집에 의존하지 말고, 반드시 스스로 해석하고 정답을 고르는 연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