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모음

유사관계대명사

 

유사(의사)관계대명사

원래 접속사인 as, but, than이 가끔 관계대명사처럼 쓰일 때가 있는데, 이때의 as, but, than을 유사관계대명사라고 한다. 관계대명사와 같이 선행사가 있고접속사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절 안에서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보어)으로 쓰이며, 대개 선행사 앞에 특정한 말이 붙은 경우에 쓰인다.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는 같은 말의 반복을 피하고 문장과 문장 사이의 관계를 맺어주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대명사로 앞에 있는 명사(선행사)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형용사절을 이끈다.

 

유사관계대명사와 관계대명사 공통점

선행사 있음, 접속사 역할, 뒷문장이 불완전한 문장(불완전한 문장 : 주어나 목적어 등이 없음)

as, than, but은 원래 접속사이지만, 이들이 이끄는 절이 그 앞에 오는 명사를 수식할 때에는 유사 관계대명사라고 한다. 이 중에서 as는 앞이나 뒤에 오는 절의 일부나 전체에 대한 보충 설명을 이끌기도 한다. 한편, 현대영어에서 but을 관계대명사로 쓰는 경우는 드물다.

 

but

There is no one but knows him. (그를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There is no one who doesn't know him.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예외없는 규칙은 없다)

​=there is no rule that doesn't have some exceptions.

 

<부정어 (no, not 등) + 명사 + but 절>

앞에서 명사를 no, not, few, little 등의 부정어로 수식할 때(선행사에 부정어가 있을 때) 관계대명사절 대신에 but 절로 받을 수 있다. 이때 but은 「that/which/who ~ no(not) ...」의 의미로 해석.

but 절은 이미 부정(not)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but 절 안에 부정어를 쓰지 않음에 유의한다.

 

as

Don't trust such friends as praise you to your face. (얼굴로 너를 칭찬하는 친구들은 믿지 마라.) - 주격

That is the same watch as I lost yesterday. (그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린 똑같은(같은 종류) 그 시계다.) - 목적격

-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yesterday. (그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린 똑같은(선행사와 동일한 바로 그 것) 그 시계다.)

He is as rich a man as ever lived. (그는 여태껏 살았던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 주격

 

<such / the same / as + 명사 + but 절>

as 절은 앞 문장 전체를 주어나 목적어로 받을 수 있고(=뒤에 오는 as는 주격, 혹은 목적격으로 쓰일 수 있다), 특정 명사를 수식할 경우에는 <as + 형용사 및 부사 + 명사 + as 절>이나 <such 및 the same + 명사 + as 절>의 형태로 쓰인다. 

as : 접속사, 전치사, 유사관계대명사

 

 

than

Don't say more words than are necessary. (필요한 만큼 이상으로 더 많은 말을 하지 마라.)

 

<비교급 + 명사 + than 절>

비교급이 붙은 선행사 일 때 혹은 비교급이 사용된 문장 전체가 선행사일 때 쓰인다.

선행사 없음 + than절 완전한 문장 -> 비교급

선행사 있음+ than절 불완전한 문장 -> 유사관계대명사

 

 

출처 : 나무위키

'정보창고 >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at 용법  (0) 2020.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