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컴퓨터 모바일

여러 폴더의 파일 하나의 폴더로 합치기

날짜별로 폴더를 만들어 저장했더니 정확한 날짜를 모르면 여러 폴더를 열어서 확인해야 하더라고요;;

각각 폴더의 파일을 하나하나 확인하기 불편할 때

같은 종류의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보관하고 싶을 때

 

여러 폴더의 파일 하나의 폴더로 합치기

내 컴퓨터나 문서 탐색기에서 합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좀 수동적인 방법이긴 합니다.. 더 좋은 방법 있으면 알려주세요)

 

 

위의 그림처럼 새 폴더에 안에 숫자 폴더를 만들고 숫자 폴더안에 많은 파일을 두었다고 하면,

합칠 폴더들이 있는 경로로 (그림에서는 새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화면 상단 좌측의 검색으로 이동하여 파일의 확장자를 입력합니다.

이미지파일만 찾고 싶다면 jpg

한글파일만 찾고 싶다면 hwp

 

두 종류 이상의 파일을 찾고 싶다면 OR(대문자로 입력) 를 사용합니다

엑셀과 파워포인트 파일을 찾고 싶다면 xls OR ppt

엑셀과 파워포인트도 버전에 따라 확장자가 다르니  xls* OR ppt*

이미지 파일도 여러 종류가 있으니 jpg OR gif OR png

모든 파일을 옮기려면 * 

이렇게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확장자의 파일이 모두 검색됩니다

검색된 파일을 모두 선택한 후 다른 폴더로 복사 혹은 이동합니다

이 때 검색 결과에서는 새폴더를 만들 수 없으니 다른 경로에 폴더를 생성합니다

(폴더를 미리 만들어 놓고 복사, 이동해도 되겠네요)

그러면 여러 폴더의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담을 수 있습니다

 

 

이전 검색어 지우기

 

화면 상단 검색을 클릭했을 때 이전에 검색했던 검색어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검색어를 지우려면 마우스 포인터를 검색어 위에 올리거나

방향키를 위 아래로 이동하여 그림처럼 색상이 바뀔 때 Delete 버튼을 눌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