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문서작업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

데이터베이스 함수

DSUM, DAVERAGE, DCOUNT, DCOUNTA, DMAX, DMIN와 같이

엑셀 함수 앞에 "D"가 붙는 경우가 몇가지 있는데 이러한 함수를 데이터베이스 함수라고 합니다.

지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레코드의 필드(열)에 대한 계산을 수행합니다. (??)

다른 셀에 조건을 미리 작성하고, 목록으로 작성된 범위(데이터베이스)에 해당 조건을 적용해 조건을 만족하는 값을 계산하는 함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함수

컴퓨터활용능력 자격검정에 출제되는 데이터베이스 함수

1급 :  DSUM, DAVERAGE, DMAX, DMIN, DCOUNT, DCOUNTA, DVAR, DSTEDEV, DGET, DPRODUCT

2급 :  DSUM, DAVERAGE,  DMAX, DMIN, DCOUNT, DCOUNTA



데이터베이스 함수로 계산하기

- Database : 데이터베이스로 지정할 목록

- Field : 열 레이블, 기준열

- Criteria : 조건 범위

- Database의 범위는 필드명을 포함해서 지정합니다.

- Field는 필드명의 셀주소를 입력해도 되고 열번호, 혹은 문자로 입력해도 됩니다.

위의 그림으로 예을 들어 평균을 구한다면 

=DAVERAGE(A1:D9,D1,A12:A13) 혹은

=DAVERAGE(A1:D9,4,A12:A13)

=DAVERAGE(A1:D9,"평점",A12:A13) 으로 입력합니다.

- Criteria의 범위도 필드명을 포함해서 지정합니다


DSUM, DAVERAGE, DMAX, DMIN, DCOUNT, DCOUNTA

DCOUNT와 DCOUNTA의 차이

위의 경우 숫자 1개 (DCOUNT), 데이터 있는 셀 1개 (DCOUNTA)

아래의 경우는 숫자 1개 (DCOUNT), 데이터 있는 셀 2개 (DCOUNTA)



- Criteria 입력시 참고하세요

. 다중 조건

Criteria 는 다중조건을 지정해도 되는데 다중 조건을 지정할 때 조건을 같은 행에 표시하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값(AND)을 계산하고, 다른 행에 표시하면 다중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OR) 계산이 됩니다.

. 조건과 동일한 문자로 시작되는 경우도 모두 포함되어 계산되므로 데이터베이스와 구하려는 조건이 정확히 일치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경영'을 조건으로 입력할 경우 '경영학과'를 조건으로 입력했을 때와 다른 결과를 나타냅니다.

. 와일드카드문자로 조건을 포함하는 문자를 지정할수도 있습니다.

? : 단일 문자

* : 모든 문자

와일드카드 문자를 찾기를 원한다면 ~? 혹은 ~* 처럼 물결 (~ : 틸트)표시를 그 앞에 삽입해 줍니다.



주의사항(엑셀 도움말)

- 조건 지정을 위해 최소한 열 레이블 하나와 그 아래 한 셀이 포함되기만 하면 어떤 범위도 criteria 인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범위 G1:G2에서 G1에 열 레이블인 Income이 있고 G2에 10,000이라는 값이 있으면 이 범위를 MatchIncome으로 정의하고 그 이름을 데이터베이스 함수의 criteria 인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건 범위는 워크시트의 어느 곳에나 있을 수 있지만 조건 범위가 목록 아래에 있으면 안 됩니다. 목록에 정보를 더 추가할 경우 목록 아래의 첫 행에 새 정보가 추가되는데 목록 아래의 행이 비어 있지 않으면 새 정보가 추가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건 범위가 목록과 겹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데이터베이스의 한 열 전체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려면 조건 범위에 있는 열 레이블 아래에 빈 줄을 입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