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건강

[스크랩] 물구나무서기 효과

중력 거슬러 근력 기르는 ‘물구나무서기’의 효과

중력 방향 바꿔 혈액순환 촉진

똑바로 선 자세에서 다리 쪽으로 흐르는 혈액은 심장으로 돌아올 때 중력을 거스르면서 위로 올라가는데, 심장의 펌프 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근력이 약해지면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기 어렵게 된다.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중력이 가해지는 방향이 반대가 되면서 평소 혈액이 잘 가지 않는 신체 부위에도 혈액이 흐르기 쉬워지고, 혈류량이 증가해 전체적인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냉증이나 어깨 결림 등의 해소에 효과적이다.


뇌 혈류량 증가로 집중력, 기억력 증진에 도움

평상시에 우리 몸이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는 혈액을 뇌에 보내기 위해서는 상당한 혈압이 필요하지만,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자연스럽게 혈액이 머리 쪽으로 흘러 뇌 혈류량이 증가한다. 

이는 뇌의 활성화로 이어져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체 부종 해소에 도움

혈액뿐 아니라 우리 몸 속을 순환하는 림프와 수분 또한 중력의 영향을 받아 하체에 쌓이기 쉽다. 특히 림프는 심장과 같은 펌프 없이 림프관 주위의 근육이 이완과 수축을 하면서 흐르기 때문에 근력 약화에 따라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될 수 있다. 이렇게 쌓인 림프와 수분은 부종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는데,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다리에 모여 있던 림프와 수분이 다리에서 머리 방향으로 흐르게 되어 부기 해소에 효과가 있다.


근육 긴장 완화 및 근력 향상

물구나무서기는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 목과 어깨는 물론 상반신을 받치고 있는 다리와 허리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물구나무서기는 특히 어깨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 동작으로 처음 물구나무서기를 시작하면 근력이, 지속적으로 같은 자세를 수행할 경우 근지구력이 발달된다. 


치질을 예방에 효과적

물구나무서기 동작은 혈액순환을 도와줘 치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나 평소 안압이 있거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이들은 자칫 질환이 악화될 수 있어 자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리디스크가 있는 이들도 체중이 허리부분으로 쏠려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물구나무서기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전신근육을 사용하는 만큼 근육을 이완시켜주어 긴장을 풀어줘야 부상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 

또한 비만, 목 디스크, 심장병, 고혈압, 눈과 코, 귀에 질환이 있는 사람은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출처 : 하이닥


'공유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손보험 비급여 40%  (0) 2019.08.04
여름의 불청객 열대야  (0) 2018.07.13
의료실비보험 청구  (0) 2018.06.21
체질량 지수 계산식  (0) 2018.05.31
[스크랩] 요즘 뜨고 있는 신상 다이어트 5  (0) 2018.05.30
미세먼지 예방법  (0) 2018.05.21
구내염 발생원인과 예방  (0) 2018.05.20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약  (0) 2018.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