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지식백과사전

테라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Terrace-정원에 지붕이 없고 건물보다 낮게 만든 대지
정원의 일부를 높게 쌓아올린 대지(臺地)를 말한다. 거실이나 식당 에서 정원으로 직접 나가게 하거나 실내의 생활을 옥외로 연장할 수 있게 한다. 테이블을 놓거나 어린이들의 놀이터, 일광욕 등을 할 수 있는 장소로 쓰이고, 건물의 안정감이나 정원과의 조화를 위해 만들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지붕이 없고 실내 바닥보다 20cm 정도 낮게 하여 타일이나 벽돌·콘크리트 블록 등으로 조성한다.

 

베란다 Veranda-1, 2층 면적 차이로 생긴 공간을 활용한 곳
베란다는 발코니와 자주 혼용되고 있지만 엄연히 따져보면 다른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1층 면적이 넓고 2층 면적이 적을 경우 1층의 지붕 부분이 남게 되는데 이 곳을 활용한 것이 베란다이다.

 

발코니 Balcony-2층 이상 건물에 거실을 연장하기 위해 내어 단 공간
거실공간을 연장시키는 개념으로 건축물의 외부로 돌출되게 단 부분이다. 서양건축의 노대(露臺) 중 하나로 지붕은 없고 난간이 있으며, 보통 2층 이상에 설치된다. 건물의 외관을 아름답게 만드는 중요한 장식적 요소로 과거 서양에서는 권력자가 군중 앞에 모습을 나타내는 장소로 이용되기도 했다. 요즘은 정원이 없는 아파트 같은 건축물에 설치되어 바깥 공기를 접하는 장소로 사용한다.


 

 

포치 Porch-출입구 위에 설치해 비 바람을 막는 곳
건물의 현관 또는 출입구에 설치되는 것으로 방문객이 집주인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공간이다. 입구에 가깝게 세운 차에서 비바람을 피해 주택의 내부로 들어가게 하는 역할도 한다.
영국에서는 특히 교회의 현관을 말하는 용어로 쓰인다. 건축적으로 현관 바깥쪽에 돌출되어 있으며 지붕이 있는 모양이다. 대부분 지붕을 기둥으로 지지하거나 건물의 지붕을 길게 연결시키는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썬룸 Sunroom-실내에서 일광욕을 위해 유리로 천장과 벽면을 만든 곳
햇빛이 그대로 들어올 수 있게 유리로 천장과 벽면을 만들어 일광욕(日光浴)을 할 수 있도록 만든 방을 말한다. 어린이방, 식당, 침실, 노인방 등에 설치해 놀이장소, 가사작업실, 새나 열대어 사육, 관엽식물 재배 등 다목적실 역할을 한다.

 

 

<썬큰 가든>


썬큰 Sunken-지하에 자연채광을 유도
썬큰은 ‘움푹 들어간, 가라앉은’의 뜻으로 지하에 자연광을 유도하기 위해 대지를 파내고 조성한 곳을 말한다. 이 방법에 의한 거실을 썬큰리빙룸, 정원은 썬큰가든이라고 한다.

 

<퍼걸러>


퍼걸러 Pergola-마당에 덩굴식물을 올리기 위한 장치
흔히 파고라라 불리는 것이나 정확한 외래어 표기는 ‘퍼걸러’다. 마당이나 평평한 지붕 위에 나무를 가로와 세로로 얽어 세워서 등나무, 포도나무 같은 덩굴성 식물을 올리도록 만든 장치다.

 

중정 中庭-건물 안이나 안채와 바깥채 사이의 뜰
한옥의 경우 안채와 바깥채 사이에 마련된 작은 뜰을 ‘중정’이라고 부른다. 요즘은 높은 건축물을 설계할 때 내부에 자연광이 고루 닿을 수 있게 중앙부에 설치하는 예가 많다.

 

 

<펌  이별이두려우면사랑할수없다 님의 블로그>

 

'공유 > 지식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 나이 계산하기  (0) 2018.03.20
우체국 택배 이용 정보  (0) 2018.03.19
인포그래픽이란  (0) 2018.03.08
태극기 그리는 법  (0) 2018.02.28
14일은 무슨 데이?  (0) 2018.02.14
시사용어 트렌드코리아 2018  (0) 2018.02.05
피겨스케이팅  (0) 2009.12.13
사진 용어  (0) 2009.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