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지식백과사전

중고차 구입시 주의할 점


중고차 구입시 주의할 점


□ 허위 매물을 주의하자

마음에 드는 매물을 찾았다면 바로 매장에 가서 확인하기 보다는, 실제 차량 사진이나 자동차 이력 조회 등에 필요한 내용 등을 미리 보내달라고 하여 인터넷을 통해 조회 해보고 확인 후 매장에 가서 보는 게 좋다. 가격이 시세 대비 너무 싼 매물은 문제가 있는 차량일 수 있으니 주의한다.



□ 반드시 확인해보자

차량등록증과 자동차성능점검기록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중고차 구매 시 차량 사고유무, 침수이력, 전손이력, 렌트이력 확인은 무조건 해야 하는 과정이다. 모든 중고차매매상사에는 차량등록증과 성능점검기록부가 보관되어 있으니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딜러가 이를 공개하기 주저한다면 의심해봐야 한다. 



- 사고이력

보험개발원에서 사고이력조회를 통해 차량의 정보와 보험처리 횟수를 확인할 수 있다.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1회 보험처리 금액이 200만원 이상이라면 사고가 있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주행거리

주행거리는 각 자동차 메이커의 AS센터나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내 검사소센터에서 검사이력(주행거리 연식 등)을 성능기록부와 비교해보면 된다.

- 근저당

압류 근저당 설정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등록원부를 조회해보면 된다. 자동차등록원부는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소유주와 판매자의 관계

차량 명의자와 판매자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판매자가 다른 경우는 인감을 날인한 위임장이 있는지 살펴본다. 자동차등록원부와 함께 체크하면 더욱 확실하다. 



□ 시운전을 해보자

성능기록부의 내용과 실제가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조수석 말고 운전석에 앉아서 시운전을 추천한다. 각 차마다의 느낌이나 감성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주행해 보길 권장한다. 자동차 공회전시 엔진음, RPM은 일정한지, 특유의 떨림이나 핸들 쏠림 현상은 없는지 확인해볼수 있도록 꼭 시운전을 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큰 장마피해가 있은 후중고차를 구입해야 한다면

침수차는 보험이력이 없으면 성능기록부에도 따로 나와있지 않아 판별하기가 어렵다. 이럴경우 자동차 내부 잔해 물을 찾는 방법으로 구분을 해야 하는데 먼저 콘솔박스 안쪽이나 트렁크 밑부분, 그리고시트 속까지 확인하여 침수흔적을 체크해보아야 한다. 



□ 다시 팔 수도 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는 다시 판매할 때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중고차 구매 시에는 본인이 선호하는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어느 정도 대중화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나중에 되팔 때 차질을 빚지 않게 된다.



□ 할부 구매는 신중하게

중고차전액할부 진행 시 고금리 중고차할부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취급 금융기관, 상환 방식, 신용등급 조건, 대출 기간에 따라 중고차 할부 금리가 달라지므로 자신의 조건에 부합하는 중고차전액할부 상품을 먼저 따져보고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초기 지불대금은 적지만 할부 이율이 높아 할부 기간 동안 납부해야 하는 이자가 높아질 수 있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세부적인 조항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 증빙을 철저하게

법에 따르면 구매자가 이전등록 비용을 더 지불했을 경우, 판매자는 30일 이내에 구매자에게 알리고 남은 돈은 돌려줘야 한다. 등록비용 지불 시 영수증을 받고 실제 사용된 비용에 대한 증빙을 요구해 차액이 발생했을 경우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한다.



기능과 성능, 선호하는 옵션, 사용빈도, 중고차의 가격과 중고차할부 구매조건 등을 잘 고려하여 구입을 결정하는 게 좋다.


'공유 > 지식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도별 최저임금(1989~2018)  (0) 2018.05.29
역대 천만 관객 돌파 영화  (0) 2018.05.28
캘리그라피란  (0) 2018.05.26
2022년 FIFA 월드컵  (0) 2018.05.24
도로 교통 표지판  (0) 2018.05.23
러시아 월드컵 전체 일정  (0) 2018.05.23
성년의 날 선물의 의미  (0) 2018.05.21
유턴 신호 종류  (0) 2018.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