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컴퓨터 모바일

간편결제 간단히 알아보기

간편 결제


쇼핑의 중심이 온라인으로 기울면서, 구입과 결제를 위한 수단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 구입의 주 통로였던 PC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밀리고 있고, 결제는 아직까지는 신용/체크카드가 대세이지만 간편결제로의 이동이 가속화되고 있다. 편의성을 앞세운 간편결제와 간편송금 서비스가 유통ㆍ제조업체와 정보통신기술(ICT)업체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간편 결제 서비스 상위 5개 업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페이나우

오프라인은 삼성페이, 온라인은 네이버 페이가 강세를 띠고 있다.



삼성페이

삼성페이의 가장 큰 경쟁력은 편리함이다.

삼성페이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 본인의 신용카드를 찍은 사진과 지문 등을 입력 시키면 신용카드처럼 결제가 가능하다. 지갑을 찾고 카드를 꺼내서 내밀 필요없이 휴대폰 단말기를 일반 카드결제 단말기에 가까이 가져가기만 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기존 결제 앱들은 바코드 결제 방식인데 반해 삼성페이는 마그네틱 보안 전송과 NFC 방식을 함께 지원하기 때문에 어느 매장에서나 이용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다.

삼성페이의 핵심기능은 사용할 때마다 생기는 적립금인 '삼성 리워즈', 가계부 '페이플래너' 등이다. 고객들은 '리워즈' 서비스를 통해 삼성페이로 결제하거나 이벤트에 참여할 경우,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

네이퍼베이는 페이 시장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아이디만 있다면 회원가입 없이도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있기 때문이다. 

쇼핑몰 회원 가입, 배송지 입력 등의 절차 없이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상품 검색 및 결제, 환불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 뮤직, 웹툰 등 디지털 콘텐츠 결제도 가능하다. 공인인증서나 문자 메시지 인증 없이 첫 번째 결제 때 사용했던 카드와 은행 계좌를 등록하면 다음부터 비밀번호만 입력해도 결제가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국내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활용해 그동안 많은 가입자를 확보했다

택시, 대리운전, 주차 등 카카오모빌리티가 앞으로 선보일 모든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 이용시에도 카카오페이로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하다.

최근 카카오페이 카드가 정식 출시되면서 이를 통해 모든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해 졌다. 연결된 금융 계좌로 충전한 다음 사용금액만큼 출금되는 체크카드 형식이다.



페이코

페이코는 다른 간편 결제 서비스에 비해 사용처가 다양하다.

스마트폰 NFC만 켜져 있다면 충전한 페이코 티머니로 버스,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 이용도 가능하다.

또한 삼성페이와의 제휴가 적용되는 올해 상반기를 기점으로 오프라인 결제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삼성페이의 마그네틱 보안 전송(MST) 기술을 이용하면, 별도의 단말기가 설치되지 않은 가맹점에서도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간편결제서비스 이용 소비자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신용카드사들은 이들 고객을 겨냥한 ‘페이 특화카드’를 선보이는 중이다. 소비자는 실물 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돼 편리하고 카드사가 간편결제서비스업체와 제휴해 선보인 특화 혜택까지 얻을 수 있다.



애플페이

애플사에서 제공하는 애플페이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서 결제가 가능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지만 현재 국내 도입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