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컴퓨터 모바일

비트맵과 벡터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두 가지 방식

비트맵 VS 벡터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방법은 크게, 전체 그림을 미세한 화소(pixel)로 분해, 각 화소의 색상과 위치를 기록해 저장한 비트맵 방식과 그림을 구성하고 있는 점이나 직선, 곡선 등의 위치와 기울기 등을 산술적인 데이터로 기록해 저장한 벡터 방식으로 나뉜다.


비트맵(bitmap)

래스터 이미지라고도 불리는 비트맵 이미지는 각 픽셀을 0과 1의 이진법으로 처리해 1로 지정된 픽셀에만 특정 색을 넣어 형태를 구현한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이미지는 비트맵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비트맵 방식은 복잡한 형태의 그림이나 사진도 문제 없이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이미지를 구성하는 정보량이 많아 데이터의 용량이 크고 이미지를 확대했을 때 화질이 저하되는 것(계단 현상)이 단점이다. 


벡터(Vector)

벡터 이미지는 특정한 형태를 수학적 함수로 표현해 구현한다. 예를 들어, 일정한 범위를 지정한 후 일차함수로 표현하면 직선이 만들어진다. 벡터 방식은 적은 데이터 용량으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고, 확대해도 화질(선명도) 저하가 없는 장점이 있지만 복잡한 이미지는 표현할 수 없어 간단한 도형이나 로고 등을 그리는 경우나, 디자인 등의 영상용 이미지로 사용된다.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tuuyuu21/220680840358>


비트맵과 벡터 특징 요약

- 비트맵 : 거의 모든 사진 편집 및 일반적인 그래픽 편집

. 픽셀(점)

. 픽셀의 조합으로 깊이 있는 색조와 부드러운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 보정 정보를 포함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용량이 크다.

. 확대하면 확대에 대한 보정 정보가 없어서 계단 현상이 생긴다.


- 벡터 :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코렐드로우, 플래시 등에 쓰임

. 베지어(곡선)

. 확대해도 원래의 품질과 특성을 유지한다.

. 형태를 저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용량이 적다.

. 다양한 색상 표현에 한계가 있다.


비트맵 이미지 형식

- BMP (Microsoft Windows Device Independent Bitmap)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파일 형식으로 압축하지 않은 비트맵 이미지를 저장하는 윈도 OS의 그래픽 파일 형식으로 용량 압축을 전혀 하지 않은 이미지라서 화질은 우수하지만 데이터 용량이 너무 커서 보관과 전송이 불편하다.


-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품질 손상 없이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비(非)손실 압축 방식의 파일이라 화질 대비 용량이 작았지만, 최대 256색으로만 이루어진 이미지만 구현할 수 있었다. 또한 압축 기술에 특허가 걸려있어서 널리 사용되는데도 한계가 있다.


-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BMP와 달리 용량을 압축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GIF와 달리 용량을 압축하는 과정에서 품질 저하가 일어나는 손실압축 방식을 취하고 있다. JPEG는 용량에 비해 우수한 품질의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지만, 압축 과정에서 화질 저하가 불가피하다.


- PNG (Portable Network Graphic(s))

비손실 그래픽 파일 포맷의 하나이다. GIF보다 압축률이 더 높고 트루칼라를 지원하며 GIF의 단색 투명층과 달리 8비트 알파 채널을 이용한 부드러운 투명층을 지원한다. PNG는 손실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JPEG에 비해 용량은 크지만 문자나 날카로운 경계가 있는 그림은 JPG에서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PNG를 쓰는 게 더 효과적이다


- EXIF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

TIFF 확장자를 가진 JFIF 포맷이다. 디지털 카메라와 이미지 뷰어가 표준화된 이미지 메타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메타 데이터는 카메라 세팅, 날짜와 시간, 셔터 스피드, 노출, 사이즈, 압축, 카메라 이름, 색 정보 등을 포함한다.


- HEIF (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 고효율 이미지 파일 형식)

압축 효율성을 높여 용량을 줄인 이미지 파일이다. JPEG 파일 형식의 대안으로 꼽히며, 기존 JPEG 파일보다 2배가량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더 많은 이미지 정보를 담을 수 있다. MPEG 그룹이 2015년 개발했으며 애플이 2017년 iOS11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HEIF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하면서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벡터 이미지 형식

- CGM (Computer Graphics Metafile)

2차원 벡터 그래픽스, 래스터 그래픽스, 텍스트를 위한 파일 포맷으로, ISO/IEC 8632에 정의되어 있다.


- SVG (Scalable Vector Graphics)

2차원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XML 기반의 파일 형식이다. 픽셀에 대한 걱정 없이 원본과 동일한 해상도를 보여줄 수 있으므로 활용도가 매우 높으며 이미지의 왜곡이나 손상이 없는 고화질의 그래픽 효과를 웹상에서 구현하는 데 자주 쓰인다. SVG 형식의 이미지와 그 작동은 XML 텍스트 파일들로 정의돼 검색화·목록화·스크립트화가 가능하고, 압축도 가능한 특징이 있다.



참고하세요

-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 후 ai 확장자가 아닌 일반 이미지 확장자인 bmp, jpg, png 등으로 저장하면 벡터화가 없어지고 비트맵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 비트맵 -> 벡터 변환 사이트 : https://vectormagic.com


'정보창고 > 컴퓨터 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계정 ID 변경하기  (0) 2018.06.02
윈도우 32비트 64비트 차이  (0) 2018.05.21
단말기자급제에 대해 알아보기  (0) 2018.05.14
USB 3.0 속도  (0) 2018.05.12
[스크랩] 1G에서 5G까지  (0) 2018.04.10
이모지가 모지?  (0) 2018.03.21
보조배터리 정보 확인하기  (0) 2018.03.05
갤럭시 S, A, J  (0) 2018.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