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내 반입 물품 기준

category 공유/여행 2018.03.05 10:34

출국시 다음의 안내사항을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공사와 도착지별로 반입 기준이 조금씩 상이하오니 자세한 사항은 이용하실 항공사로 문의하시거나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액체류

- 물, 음료수, 김치, 된장/고추장, 스킨/로션/크림, 치약, 젤, 샴푸, 선크림, 스프레이 등의 액체, 젤, 에어로졸의 경우 허용량 외에 휴대반입이 제한되오니 꼭 미리 확인하시고 짐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 한약,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류나 비상약은 고체(알약, 가루포함)일 경우 휴대수하물 또는 위탁수하물(부치는 짐) 처리시 용량 제한 없습니다. 다만, 액체일 경우 100ml 초과시 액체 및 젤류 규정에 따라 위탁수하물로 처리 가능합니다.

- 국내선은 용량 관계없이 액체류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 아이스팩의 경우 액체 분무 겔류 규정에 의하여 용량에 따라 반입이 제한되며, 액체를 포함하지 않는 아이스박스는 객실 및 위탁수하물로 반입 가능합니다. 단, 드라이아이스는 기내 반입을 위하여 항공사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기내소지에 유의해야하는 제품의 예>

- 액체류 : 김치, 술, 생수, 음료수, 쥬스, 향수, 스킨, 로션 등

(인천공항의 경우 출국 검색대 통과 후 면세구역에서 구입하신 액체류는 100ml이상도 기내 반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분무류 : 헤어스프레이, 산소 스프레이, 몸에 뿌리는 해충 기피제 등

- 겔류 : 샴푸, 린스, 치약, 헤어젤, 선크림, 립글로즈, 고추장, 된장 등

고체 형태의 밑반찬의 경우 기내로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예: 오징어채, 마른멸치 등)

 <지퍼백을 준비하지 못했을 경우>

미리 준비를 하지 못하셨다면, 공항 여객터미널 3층 중앙 편의점이나 공항 내 서점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어린아이가 사용할 우유, 이유식>

어린아이(만 6세 이하)를 동반한 승객이 휴대한 어린아이의 용품(우유, 물, 주스, 액체 겔 죽 형태의 음식 및 물티슈 등)은 항공여행 중 사용할 분량에 한하여 기내 소지 허용하고 있습니다. 



■ 위해물품

-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도검류(칼 등), 공구류, 스포츠 용품 및 폭발성, 인화성물품은 기내 반입이 금지됩니다.

(단, 날길이 6cm이하 가위, 총길이 10cm이하 렌치, 스패너는 기내반입 가능)

- 맥가이버칼, 문구용 칼, 날길이 6cm 초과 가위 등은 휴대하여 기내에 반입할 수 없으니, 체크인카운터에서 부치는 짐(위탁수하물)으로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셀카봉, 카메라 삼각대, 등산용 스틱 등도 기내 반입은 가능하나 끝이 날카로울 경우 객실 반입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니 위탁수하물로 처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골프채, 낚싯대, 라켓류 등의 스포츠 용품의 경우 기내 반입이 금지되니 위탁수하물로 처리해야 합니다.


■ 위험물

폭발성, 인화성물품은 기내 반입이 금지됩니다.

- 리튬메탈 배터리

개인적인 사용목적으로 제한되며 리튬의 양이 2G미만, 100Wh미만으로 기내 반입만 가능합니다.

- 리튬이온 배터리

대부분 배터리는 위탁수하물 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160Wh이하 배터리가 장착된 기기만 위탁수하물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 고용량의 보조 배터리는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개수가 1인당 2개 이하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데스크탑, 노트북), MP3 등 항공기 안전에 무해한 전자제품은 휴대수하물 및 위탁수하물 처리가 가능하며, 노트북 소지 후 보안검색시에는 사전에 분리하여 바구니에 담아주시면 신속한 보안검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의약품

- 소염제, 내복약, 외용연고, 소독용 알코올, 콘택트렌즈 용품 등은 기내 반입이 가능한 물품입니다. 

- 주사기, 침류 등 의료용 물품(도구)은 기내 및 위탁수하물 반입이 가능합니다.

100ml를 초과하는 액체 의약품(인슐린 등)을 기내에 반입하시려면 의사 소견서 또는 처방전(국문 또는 영문)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또한 기내에서 사용하실 만큼의 양만 객실 반입 하실 수 있으며, 여분의 액체 의약품(인슐린 등)은 위탁수하물로 보내셔야 하므로 이점 꼭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처방전 등이 없는 경우에는 액체 및 젤류 반입제한 규정에 따라 100ml 이하(내용물의 잔여량에 관계없이 용기 용량 기준)만 기내반입이 가능합니다. 일부 물품은 보호케이스에 담겨져 있는 경우만 반입이 가능할 수도 있으며, 위험 물품은 반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인체에 이식된 전자의료장치, 철심 등은 보안검색 상에 문제가 없으며, 검색요원의 판단에 따라 별도의 장소에서 정밀검색을 실시 할 수 있습니다. 인공 심박기 이식 승객은 심장박동기 착용 소지증을 확인 후 별도의 장소에서 검색을 실시합니다. 


■ 알코올성 음료 (술) 

- 알코올성 음료는 도수에 따라 반입이 제한됩니다.

. 24도(%) 미만 : 객실 및 위탁수하물로 반입 가능

. 24도(%) 이상 70도(%) 미만 : 위탁수하물로 1인당 5L까지 반입 가능

. 70도(%) 이상 : 객실 및 위탁수하물 반입이 불가능

 단, 객실 반입하실 경우 액체 분무 겔류 규정에 의하여 용량에 따라 반입이 제한되오니 확인바랍니다.


■ 살아있는 동식물, 반려동물

- 살아있는 동 식물은 운송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운송자의 신원을 확인하며, 항공사 동의 서류가 없을 경우 검색대 통과를 불허합니다. 

또한 동물의 경우 X-ray 검색대에 투입하지 않고 우리(cage)에서 꺼낸 후, 동물과 우리(cage)를 정밀 검색(수검색 등)합니다. 

- 반려동물은 생후 8주 이상의 개, 고양이, 애완용 새로 한정되어 있으며 일부 맹견류와 병아리, 닭 등은 함께 탑승할 수 없습니다. 기내에서는 안전운항을 위해 반려동물을 케이지 밖으로 꺼내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케이지는 잠금장치가 있고 방수처리가 되어 있어야 하며 환기구가 있고 반려동물이 움직이는 데 불편함이 없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케이지 바깥 부분에 영문 성명과 비상 시 연락처를 적어두십시오. 케이지의 무게와 크키가 항공사마다 상이하니에서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국가별로 반려견의 탑승이 불가능 할 수도 있으며, 국가별로 동물 반입 규정이 달라 탑승 시에는 마이크로칩 이식을 받은 뒤 공항에서 검역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라이터 및 성냥, 전자담배

- 소형 안전성냥이나 휴대용 라이터는 둘 중 1개에 한해 기내 반입 가능하며 직접 휴대해야 합니다. 

(중국은 휴대 및 위탁 금지됩니다. 한국에서 중국으로 출국 시에는 1개에 한해 소지 가능합니다.)

- 전자담배는 객실 반입만 가능하며 위탁 수하물로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전자담배의 액상은 100ml 이하로만 반입이 가능합니다.)



■ 스프레이 (내용물의 잔여량에 관계없이 용기 용량 기준)

- 스프레이로 된 개인위생용품은(헤어스프레이, 산소 스프레이, 몸에 뿌리는 해충기피제 등) 100ml 이하 1인당 1L 투명비닐지퍼백 1개에 한해 객실 반입이 가능하며, 위탁수하물로는 2kg(2L)범위 내에서 종류당 500ml이하로 각 한 개씩 반입 가능합니다.

- 호신용 스프레이류는 객실 반입이 금지되며 위탁수하물에 한하여 인당 100ml이하 1개 반입 가능합니다.

- 인화성 살충제(에프킬라 등)는 객실 위탁수하물 모두 반입 불가합니다.


■ 생활도구

손톱깍기, 긴 우산, 숟가락, 젓가락, 포크, 병따개, 프라이팬, 냄비, 전기밥솥 등의 생활도구류는 기내 및 위탁수하물 반입이 가능합니다. 


■ 외화나 값비싼 물건

출국 시 1만 불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 세관에 신고 후 외국환 신고 확인필증을 구비하셔야하며 값비싼 물건(USD 600이상)의 경우 세관신고대에 휴대물품 반출 신고(확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다량의 핸드폰 역시 세관의 반출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금지물품 보관 및 택배서비스

인천공항의 항공기내 반입 금지물품 처리절차가 압수 · 폐기에서 보관 · 택배서비스로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기내반입 금지물품 관련 규정에 의하여 적발된 물품을 포기하신 경우 해당 물품을 찾는 것이 불가능했지만

현재는 '금지물품 보관 및 택배서비스'를 이용하여 여행 후 찾으시면 됩니다.

인천공항 출국장 보안검색지역 내에 설치된 택배영업소에서 물품보관증을 작성하고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이용 시간 : 오전 6시~오후 8시) 해당물품을 접수한 후 주소지로 보내거나 영업소에서 승객 귀국일까지 보관하다가 돌려 드립니다. 


기내반입 금지물품은 인천공항 홈페이지 및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홈페이지(http://avsec.ts2020.kr)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 인천국제공항



'공유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나라별 콘센트 완전 정복  (0) 2018.07.06
세미패키지 여행이란  (0) 2018.07.05
여권의 색깔  (0) 2018.07.04
[스크랩] 최저가 항공권의 비밀  (0) 2018.06.08
로밍 요금제 인하  (0) 2018.05.31
해외여행 모바일 데이터 차단하기  (0) 2018.03.06
기내 반입 물품 기준  (0) 2018.03.05
국내 여행사 사이트  (0) 2018.01.12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0) 2018.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