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자기개발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정보

□ 컴퓨터활용능력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컴퓨터 관련 자격증 중 하나로, 검정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Database)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자격증은 1급, 2급으로 나뉘며

1급의 합격률은 10%대, 2급의 합격률은 40 ~ 50%라고 합니다.


□ 컴퓨터활용능력 시험 정보

(1급 실기는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모두 7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평균 70점이 아닙니다.)


□ 2018년 시험 일정

정기시험은 표와 같이 1년에 2회 실시되지만, 

상시시험이 거의 매일 있어서 편하게 인터넷으로 원서 접수 후 시험에 응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시시험의 결과는 필기시험은 다음날, 실기시험은 시험일 2주 후 금요일에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실기 출제기준

2급 스프레드 시트

1) 기본작업 : 데이터 입력, 데이터 편집, 서식 설정

2) 계산적업 : 함수를 사용한 데이터 계산

3) 분석작업 : 데이터 관리, 데이터 분석

4) 기타작업 : 차트 작성 및 편집, 매크로 작성, 출력 작업


1급 스프레드 시트, 데이터베이스

1) 기본작업 : 응용프로그램 준비, 데이터 입력, 데이터 편집, 서식 설정

2) 계산적업 : 함수를 사용한 데이터 계산, 사용자정의 함수 작성, 배열수식 사용

3) 분석작업 : 데이터 관리, 데이터 분석,  매크로 작성, 출력 작업

4) 기타작업 : 차트 작성 및 편집, 데이터베이스 실무


자세한 출제기준은 하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세요.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보니 

- 필기는 독학이 가능하지만 실기의 경우(실기도 가능은 하지만..)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인강이나 실기학원을 추천하는 글이 많네요. (광고 아닙니다 ;;)

- 자격증 취득시 공기업에 따라 가산점이 있으나, 가산점을 받기위해 자격증을 공부하는 시간에 취업 시험 공부를 더 하라고 하네요. (정말 어려운가 봅니다 ;;) 


□ 참고하세요

- 2017년부터 국가직 공무원에 한해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이 폐지되었습니다. 

다만 공기업과 같은 공공기관이나 사무직에 입사하기 위해서 베이스로 가져가는 자격증으로 인식되며 내부 승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2012년 이후 컴퓨터활용능력 3급 시험이 폐지 되고 현재는 컴퓨터 활용능력 1급, 2급 시험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2012년 이전 컴퓨터활용능력 3급 자격을 취득한 경우는 시험폐지와 관계없이 자격이 계속 인정되어 자격증 재발급, 취득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실질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없다네요;;)

- 2018년 1월 1일부터 출제기준이 변경되어 2020년 12월 31일까지 변경된 기준으로 출제가 됩니다.

2018년 컴퓨터활용능력 출제기준.hwp



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