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계 3대 영화제




■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 Festival de Cannes) 

해마다 5월이면 전 세계의 눈과 귀가 프랑스 남부 작은 해변 도시 칸에 쏠린다. 월드컵과 올림픽에 이어서 ‘세계 3대 빅 이벤트’라 불리는 칸국제영화제(칸영화제) 때문이다. 세계적인 스타와 유명 감독들이 한달음에 찾아오고, 새로운 예술 지향을 반영한 신작 영화들이 세계 최초로 스크린에 걸린다. 인구 7만 4,000여명에 불과한 그곳에 영화제 기간 무려 21만명이 방문한다. 전 세계 매체에서 파견한 취재 인원만 해도 4,000여명에 이른다.


칸영화제는 영화인들에게 꿈의 무대다. 그 명성과 위상은 ‘세계 3대 영화제’로 함께 묶이는 베니스국제영화제와 베를린국제영화제에 비할 바가 아니다. 2000년대 이후로는 ‘칸영화제와 그 나머지 영화제’라는 평판이 나올 만큼 압도적이다. 

칸영화제는 영화의 예술적인 수준과 상업적 효과의 균형을 잘 맞춤으로써 세계 영화의 만남의 장으로서 명성을 얻게 되었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감독들이 많이 참여하여 세계적인 영화산업의 집결지가 되어 갔다. 또한 영화 상영 외에도 토론회·트리뷰트·회고전 등 많은 문화예술행사를 병행하고 있다. 


황금종려상·심사위원대상·남우주연상·여우주연상·감독상·각본상·심사위원상 등의 경쟁부문이 있으며 그외에 비경쟁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 황금카메라상, 단편부문 황금종려상, 단편부문 심사위원상, 시네파운데이션 등의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한다.


■ 베니스국제영화제(Venic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La Biennale Di Venezia) 

매년 8월 말부터 11일간 이탈리아 베니스 리도(Lido) 섬에서 열리는 국제 영화제. 1932년에 시작되어 국제 영화제로서는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1934년까지 베니스 비엔날레의 부속 행사로 치러지다가 다음해부터 독립해 9월경에 영화제가 열리기 시작했다. 


공식 경쟁 부문의 그랑프리인 황금 사자상을 비롯, 은사자상(Silver Lion)에 해당하는 심사위원 대상(Jury Grand Prix)과 감독상(Special Director’s Award), 남녀 주연상, 최고의 신인 남녀 배우에게 주어지는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상(Marcello Mastroianni Award) 등을 시상하고 있다. 주요 부문 외에도 회고전을 통해 영화 역사의 의미심장한 순간들을 조명하고 영화제가 끝난 후 1주일간 뛰어난 단편 영화들을 위한 행사가 별도로 열린다. 


일본, 인도 등 아시아 영화를 발굴한 영화제답게 제3세계 영화, 화려한 치장보다는 정치적으로 의미 있는 영화들을 옹호하고 지지하는 영화제로 정체성을 확립했다. 


■ 베를린국제영화제 Berli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International Filmfestspiele Berlin)

1951년 동서화합을 기치로 내걸고 당시 분단 상태에 있던 독일의 통일을 기원하는 영화제로 시작되었다. 매년 2월 중순에 약 10일간에 걸쳐 개최된다. 매년 약간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개막작을 시작으로 전세계에서 초청된 400여 편의 장단편 영화가 상영되는데, 상영작들은 다시 공식 경쟁부문을 비롯해 포럼과 파노라마, 유럽 영화, 아동 영화제 등 별도의 섹션으로 나뉘어 포츠담광장 일대의 10여 개 상영관에서 상영된다. 또 시사회를 비롯해 독일 영화의 전망, 베를린 영화학교가 주최하는 심포지엄, 유럽 영화 회고전 등 해마다 별도의 행사가 열리기도 한다.


최우수작품상인 금곰상, 감독상인 은곰상, 심사위원 대상, 남녀 연기상, 예술공헌상, 최우수 유럽영화상 등 여러 부문에 걸쳐 시상이 이루어지며, 10명의 심사위원단이 공식 경쟁부문 출품작 가운데서 부문별로 선정해 시상한다.




세계 3대 단편영화제


■ 끌레르몽 페랑 단편 영화제(Festival Clermont-Ferrand Du Court Me't Rage) 

'단편영화제의 칸'라 불리우는 단편영화제이다. 프랑스의 끌레로몽페랑에서 개최된다. 이 영화제는 위원장을 따로 두지 않고 14명의 임원들을 위원회로 구성하고 있다. 특히 이 영화제가 열리는 끌레르몽 페랑은 대학이 워낙 많은 도시이자, 예술과 상업이라는 이중적 면모를 가지고 있어 그 특색을 더하고 있다. 젊은 관객들의 호응과 더불어 상업적인 면을 영화제 내에 살려 TV 매체를 통해 우수한 작품들을 소개함으로써 단편영화를 문화상품화시켜 공급하는 측면도 강하다. 반드시 이러한 상업적인 측면이 아니더라도 제작, 후원 등 단편 영화작가들을 위한 지원의 측면들도 이 속에 포함되어 있어 세계 영화 전반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 템페레 국제 단편 영화제(Tampere Short film festival)

핀란드 템페레에서 해마다 3월에 개최되는 북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단편영화제. 

경쟁 영화제로, 국제경쟁 부문과 핀란드영화 경쟁 부문으로 나뉘는데, 애니메이션영화와 기록영화·극영화 등을 포괄한다. 출품 대상은 16㎜와 35㎜ 필름에 최대 30분 분량으로, 영화제 개막 1년 이내에 완성된 작품에 한한다. 등록비는 없다. 시상 부문은 대상인 세계최우수단편영화상을 비롯해, 극영화·애니메이션 등 각 부문별 작품상이 있다.


■ 오버 하우젠 국제 단편(International Short Film Festival Oberhausen)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는 말로 유명한 뉴저먼 시네마 시대를 연 오버하우젠 선언의 기폭제가 된 영화제로 '작은 깐느' 라고 불린다. 이 영화제는 단편영화 중심의 영화제로서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며 매년 4~5월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오버하우젠에서 개최된다.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er Manifest) 

1962년 2월 28일 오버하우젠 국제 단편 영화제에서 26명의 젊은 독일인이 발표한 선언문으로 '새로운 독일 장편 영화'를 설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공유 > 지식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차 구입시 주의할 점  (0) 2018.05.24
도로 교통 표지판  (0) 2018.05.23
성년의 날 선물의 의미  (0) 2018.05.21
유턴 신호 종류  (0) 2018.05.19
세계 3대 영화제  (0) 2018.05.13
제주도 렌트카, 일반자차와 완전자차  (0) 2018.05.09
지역개발채권 매입 신청서 작성방법  (0) 2018.04.25
타로 카드  (0) 2018.04.13
우리나라 공휴일과 기념일  (0) 2018.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