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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과 계란의 차이


달걀 : 닭이 낳은 알

계란(鷄卵) : 닭이 낳은 알


계란, 달걀 모두 표준어 입니다. 다만 계란은 유래가 한자어이고, 달걀은 우리말이라는 차이가 있는것이죠.

한글 순화 흐름에 따라서 한자어인 "계란"보다는 고유어인 "달걀"을 쓰자고 방송에서도 여러번 다루었는데요. "계란(鷄卵)"을 "달걀"로 순화한 바가 있지만, 모두 써도 무방하다 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삶은 계란과 구운 계란

계란은 조리법에 따라서 칼로리 차이가 난다.

생계란과 삶은계란은 콜레스테롤, 마그네슘, 비타민B1, 비타민B2에서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100g 기준)

생계란 : 130kcal, 단백질함량 12.44g, 총지방산 7.04g

삶은계란 : 136kcal, 단백질함량 13.94g, 총지방산 7.63g

구운계란은 : 삶은 계란보다 칼로리가 약간 낮고, 단백질함량 12.52g, 총지방산 9.9g

구운 계란과 삶은 계란이 영양면에서 별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영양성분이 비슷한데도 삶은계란보다 구운계란이 더 비싼 이유는 구운 계란은 수분이 많이 증발된 상태라서 삶은 계란보다는 좀더 오래 보관 가능하고 훈제하느라 손이 많이 가기 때문이라고 한다.



집에서 구운 계란 만들기

냉장고에서 계란을 꺼낸 후 1시간 정도 상온에 둔다.

그리고 나서 식초물에(물+식초) 담가 두었다가 표면을 깨끗하게 씻어준다. 

상온에 잠시 두는 이유는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계란을 사용하면 급격한 온도차로 인해 터질 위험이 많기 때문이다.



압력솥

1. 솥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압력솥에 키친타올이나 면보자기를 깔고 물 반 컵을 붓는다 (소금 조금)

2. 달걀의 뾰족한 부분이 위로 올라오게 계란을 넣는다 

3. 센 불에 열기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바꾼다 

4. 이어 1시간 30분을 요리하면 된다. 



밥솥

솥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압력솥에 키친타올이나 면보자기를 깔고 (개인 성향에 따라 안깔아도 된다)

1. 달걀의 1/3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소금 조금)

2. 일반 밥솥의 경우 취사 1회 후 물이 없어지면 물을 붓고 다시 취사 

3. 전기압력밥솥의 경우는 만능찜으로 설정하여 1번만 하면 된다. (시간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설정하면 된다.)



오븐

고온에서 오랜 시간 굽는 것이 달걀구이의 포인트. 

실온에서 1시간 정도 두었다가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 100℃로 예열한 오븐에서 2시간 정도 굽는다. 

뜨거운 기운으로 구워내기 때문에 삶은 달걀보다 더 고소한 맛이 난다.


소금은 껍질을 잘 벗겨주는 역할을 하고,

식초는 껍질을 잘 벗겨주는 역할은 물론 달걀이 깨졌을 때 퍼져 나가는 걸 방지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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