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금융

보통주와 우선주

보통주

주식회사 발행하는 주식의 대부분을 보통주라고 하며 우선주나 후배주와 같은 특별한 권리내용이 정해지지 않은 일반주식을 말합니다.


우선주 

주식에 '우'자가 포함된 주식을 우선주

주식에 대한 배당이란 주식을 발행한 회사가 매출을 발생시켜 회사 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출하고 남은 순이익을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인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 보다 이익의 배당, 보상, 잔여재산 분배와 같은 것을 우선적으로 해주는 주식입니다. 그러나 우선주는 주주로서의 일반적인 권한을 배제하기 때문에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이 없습니다. 


보통주는 비교적 주가 변화가 크지만 우선주는 주가 변화가 작습니다. 

보통주는 보통주에서만 거래되고 우선주는 우선주에서만 거래되며 연말배당시점이 되면 우선주의 가격이 상승하고 연초(1,2,3월) 주주총회가 열릴 시점이되면 우선주의 가격이 하락한다고 합니다.



우선주의 종류

- 누적적우선주 : 측정 회계연도에 회사가 약정한 배당을 수취하지 못했을 때 그 다음 회계연도에 그 부족액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우선주입니다. (반대로 권리가 없는 우선주는 비누적적 우선주)

- 참가적우선주 : 보통주에 앞서 약정된 이익배당을 받고 보통주에게도 이익 배당을 한 후에 잔여이익이 있는 때에는 잔여이익에 대하여도 보통주와 함께 배당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우선주입니다. (완전참가적 우선주) 

- 비참가적 우선주 : 일단 약정된 배당을 받고 난 후에 잔여이익에 대하여 참가할 수 없는 우선주입니다.

- 상환우선주 : 기업이 미래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해야 하거나, 우선주의 보유자가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우선주로 기업회계기준서에서는 상환우선주를 자본이 아닌 금융부채로 분류하고 있으므로 상환우선주에 대한 배당금은 이익의 처분이 아닌 비용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 후배주

우선주, 보통주에 대한 배당이 끝나고 남으면 배당되는 주식으로 대주주나 경영자의 보너스 개념이라고 합니다.



주식의 종류

- 보통주와 우선주

- 우량주 

블루칩이라고 하는 우량주는 말 그대로 배당과 수익이 높은 우수주식입니다. 성장성이 뛰어나거나 안정성이 높으면 우량주에 속합니다.


- 공모주와 국민주 :

회사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공개모집으로 주주를 모집하는것을 공모주라고 합니다.

공기업을 주식시장하면서 국민들에게 주식을 분산하는것을 국민주라고 합니다. 중하위 소득계층에 우선적으로 보급됩니다.


- 가치주와 성장주

가치주는 실적이나 가치에 비해 기업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

성장주는 현재 가치는 낮지만 앞으로 크게 성장하여 미래의 수익이 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으로 가치주와 반대의 개념이 성장주입니다. 


- 경기방어주와 경기민감주

경기방어주는 경기변동에 둔한 주식입니다. 경기가 나빠지더라도 꼭 소비하는 물품이 관련되어으며 전력, 가스, 철도 등이 해당됩니다.

경기 민감주는 반대의 개념입니다. 자동차, 철강, 항공, 석유화학, 건설 등이 해당합니다.


- 테마주

순간 이슈가 되며 주목을 받는 주식입니다. 거품이 한번에 꺼지기때문에 폭락 후 잡주로 변하기도 합니다.

(출처 : 카페 교원더오름)


'공유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0) 2018.07.12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용하기  (0) 2018.07.09
소득인정액이란  (0) 2018.06.18
임대주택과 행복주택  (0) 2018.06.14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0) 2018.05.27
국민연금 크레딧 알아보기  (0) 2018.05.11
연금의 종류 알아보기  (0) 2018.05.05
농협 우대서비스 하나로가족고객  (0) 2018.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