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금융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차이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은 보장하는 범위가 다르다. 

교통사고가 일어났을 때 발생하는 책임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민사적, 형사적, 행정적 책임이다. 


자동차 보험 : 민사적 책임에 대해서만 보장

운전자보험 :  형사적, 행정적 책임에 대해서만 보장


- 자동차보험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시 민사적 책임을 보장하는 자동차보험엔 대인, 대물, 자차 배상, 및 신체 손해 등이 있는데, 대인 배상은 운전을 하다가 누군가 다치게 했을 때를, 대물 배상은 운전을 하다가 다른 차를 손해 했을 경우를 말한다. 


- 운전자보험

형사적 책임과 행정적 책임을 보장하는 운전자보험에선 형사합의금과 변호사 선임비용 등을 보장해준다.

운전자가 입은 피해에 대한 보장, 즉 피해자의 사망 혹은 교통 관련 법규 위반으로 형사 처분이 발생한 경우와,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각종 비용을 보장 · 처리해주는 것이 운전자보험이다. 주로 사망사고, 뺑소니 그리고 12대 중과실 사고가 발생 시 제 역할을 한다.


자동차조헙은 의무적으로 가입한 후 매년 재가입 해야하지만 운전자보험의 경우 의무 가입이 아니다. 


<이미지 출처 : 굿초보>


 

운전자보험 특약

-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중대법규 위반으로 피해자가 42일 이상 치료를 요할 경우 혹은 일반 교통사고로 중 · 상해를 입혀 검찰이 공소제기할 경우,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시행령에서 정한 상해 1~3급에 해당되는 경우 피해자의 상태에 따라 1000만원에서 3000만원까지 지급


 - 벌금보장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힘으로써 신체상해와 관련해 받은 벌금액을 1사고당 2000만원 한도로 실손지급


- 변호사선임비용

교통사고로 인해 구속이 된 경우, 검찰에 의해 공소제기 된 경우, 검사에 의해 약식기소 되었으나 재판을 진행하게 된 경우 등 변호사 선임이 필요하여 건마다 가입금액 한도로 실손보장



보험료 절약하는 방법


- 안전운전 및 교통법규 지키기 

운전부주의로 사고를 내게 되면 다음해 사고경력에 따른 보험료 할증과 사고건수까지 맞물려 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도 있고, 보험 가입을 거절당하기도 한다. 반대로 무사고 경력을 꾸준히 쌓으면 60% 이상 보험료를 할인 받게 된다. 교통법규도 음주, 무면허를 포함하여 신호위반 횟수에 따라서 보험료가 할증되지만 잘 지키면 할인이 된다.


- 운전자 범위 지정하기 

차량을 누가 운전하느냐에 따라서 보험료에도 큰 차이가 발생한다. 운전자 범위는 나이에 따른 연령 제한이 있고, 특정인이나 부부, 가족, 형제 자매, 누구나 등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운전자 범위가 넓고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비싸진다. 지정하지 않은 운전자가 사고를 내면 보상에 문제가 생기니 주의하고 필요에 따라 운전자 범위는 변경 가능하다. 


 - 자신에게 맞는 특약 선택하기

자동차보험사들은 운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다양한 특약을 통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일반적인 제시하는 할인 특약으로는 마일리지 할인, 블랙박스 할인, 자녀 할인 등이 있다. 보험사마다 할인율과 조건이 서로 다르니 비교가 필요하다.



'공유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용하기  (0) 2018.07.09
보통주와 우선주  (0) 2018.06.20
소득인정액이란  (0) 2018.06.18
임대주택과 행복주택  (0) 2018.06.14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0) 2018.05.27
국민연금 크레딧 알아보기  (0) 2018.05.11
연금의 종류 알아보기  (0) 2018.05.05
농협 우대서비스 하나로가족고객  (0) 2018.04.11